본문 바로가기

기본개념

소머 코치의 기초 시리즈 (Foundation Series) 논평

기초 1기초 1 물구나무서기 1물구나무서기 1



 기초 시리즈 (Foundation Series)


 BtGB가 나오고 수년이 지났습니다. 저는 개정판 하나로 나올줄 알았는데 책이 난이도 순서대로 4단계로 나눠서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물구나무서기는 따로 물구나무 1로 나오게 되어 총 5가지 책이 나올 예정입니다. 전 세계로 유통없이 직접 판매하는 책이다 보니 진짜 책이 아니라 전자문서(E-book)로만 판매 하며 현재 PC와 ipad, iphone을 지원하며 이후에 안드로이드 또한 지원할 예정입니다. 구매한 문서는 PC용으로 구매해도 아이폰으로 사용할 수있으며 아이폰용으로 구입해도 PC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초 시리즈 (Foundation Series)는 기초1, 기초2, 기초3, 기초4 이렇게 네가지 전자문서(E-book)으로 나눠서 판매 합니다. 전자 문서 한권당 75$ 우리나라 돈으로 약 8만원 정도 합니다. 


 기초1 문서 구입자에게만 기초1 단계 마스터 자격을 받을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기초2, 기초3 그리고 기초4도 같습니다. 자격은 동영상으로 인증하여 관리자가 승인하면 자격을 얻게 됩니다. 기초4를 마스터 하게 되면 여러분은 아래 7가지 기계체조 요소를 완벽하게 수행 할 수 있는 신체를 만들 수 있게 됩니다.


 기존의 BtGB는 FSP와 FBE로 두개로 나누기만 했지만 이와 다르게 소머코치는 기계체조 스트렝스 트레이닝 (이하 GST)에 7가지 요소와 함께 가동성(mobility)동작을 함께 집어 넣었습니다.  


7가지 기계체조 스트렝스 요소


밧줄타기밧줄타기

매너매너

할로우백 프레스 (90도 팔굽혀펴기)할로우백 프레스 (90도 팔굽혀펴기)

스트래들 플란체스트래들 플란체

프론트레버프론트레버

한다리 스쿼트한다리 스쿼트

사이드 레버사이드 레버


그리고 7가지 요소는 크게 3가지로 분류 합니다.



1. 편 팔 (straight arm) 기초 스트랭스 : 프론트 레버, 스트래들 플란체, 사이드레버, 매너

2. 굽힌 팔 기초 (bent arm) 기초 스트랭스 : 밧줄타기, 할로우백 프레스

3. 기초 다리 스트렝스 : 한 다리 스쿼트



가슴 근육을 크게 키우고 싶다면 중량 딥은 좋은 운동이겠죠가슴 근육을 크게 키우고 싶다면 중량 딥은 좋은 운동이겠죠


뇌 신경


하지만 중량딥은 여러분이 할로우백 프레스를 할 수 있게 해주지 않습니다.


 기계체조 스트렝스 트레이닝에서 우리가 이점을 얻기 위해서는 단순한 스트랭스 증가만으로는 부족하다는것 입니다. 무슨뜻인가 하면 단순히 딥을 할때 허리에 중량을 60kg을 달고 딥을 하든 80kg을 달고 하든간에 혹은 딥을 10회를 하든 90회를 하든간에 기계체조 스트랭스 관점에서 봤을때 이득이 없다는 뜻 입니다. 팔굽혀펴기를 할줄 알면 딥으로 넘어가고 딥을 할줄알면 물구나무팔굽혀펴기로 넘어가고 물구나무팔굽을 할줄알면 90도 팔굽혀펴기로 넘어가서 우리의 뇌 신경을 발달 시켜야 한다는 것 입니다. 좀더 복잡한 움직임이 필요한 동작을 찾아서 계속해서 발전 시킬때 기계체조 기반 맨몸운동의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한 운동의 우위성은 제가 수십번 강조 했습니다. 딥에 중량을 아무리 달아도 90도 팔굽혀펴기는 못하지만 90도 팔굽혀펴기를 할줄 알면 무게 딥은 얼마든지 가능 합니다.


기본 바탕


 지난 2004년 코치가 첫글을 썼을 때 코치는 일반인 들의 수준을 너무 과대 평가 했고 책에 있는 동작을 너무 과소 평가 했습니다. 현재 공식포럼의 WOD는 중지한 상태입니다. 대중들의 스트랭스가 기대에 훨씬 못미쳤고 대부분이 난이도 조을 하는데 큰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기본 바탕이 없을때 발생하며 이러한 이유 때문에 가장 기본인 기초1 부터 차례대로 2,3,4로 나눠서 책을 낸것 입니다. 


 기본 바탕이 없을때 겪을 수 있는 현상을 대략적으로 설명 해 보겠습니다. 


 현상1. 평소에 헬스장에 다니면서 운동을 좀 했습니다.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다가 맨몸운동이 보이길래 한번 따라해봅니다. 그중에 플란체라는 기술이 있어서 다리를 쭉 펴고 한번 시도 해 봅니다. 0.001초도 버티지 못합니다. 1초도 지속하지 못하는 근 수축이 스트랭스를 증가 시켜줄리가 없습니다. 이러한 시도는 수십 수백번을 해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현상2. 이 블로그를 보니 필수조건 11가지가 있습니다. 60초씩 3세트라니! 너무 많아서 하기가 귀찮습니다. 나는 저런 기본적인 매달리기 60초같은 것은 안해도 턱걸이 5개는 할수 있습니다. 필수조건 같은건 무시하고 그냥 하던 턱걸이를 합니다. 아무렇지도 않은 분들도 있겠지만 근육 회복속도를 결합조직이 따라가지 못합니다. 예를 턱걸이로 들었지만 다른동작을 했을때 이런 현상은 더욱 많이 나옵니다. 힘은 있는데 왠지 뼈가 아픈것 같아서 못하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근육조직과 결합조직의 회복속도가 맞지 않아서 휴식시간이 길어 지게 됩니다. 이렇게 기본 바탕이 없는 신체로 인해 뼈가 아픈 것 같아서 필요 이상으로 휴식을 너무 많이 하게 되면 근육 발달이 더디어 지거나 오히려 힘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본바탕이 돼 있는 상태에서 점진적인 증가를 하게 되면 발전 속도가 훨씬 빨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기본 바탕을 누구나 걱정없이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것이 기본1,2,3,4 입니다.        


가동성


 기계체조 기반 맨몸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성장이 다 끝난 성인들이 겪는 가장 큰 문제는 가동성 부족입니다. 특히 사무실에 앉아서 하루의 대부분을 보내는 사람들에게는 가동성 문제는 운동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특정 공간 내에서 움직이는 맨몸운동의 특성상 단순한 힘만 가지고는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코치는 이번 새로나온 책에 각 동작에 필요한 가동성 운동을 스트랭스 동작에 사이에 끼워 넣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가동성의 중요성을 인식 하는것 자체만으로 크게 성장 하는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나는 플란체만 하면 돼! 다른건 필요없고 그냥 힘들게 땀흘리면서 열심히 버티면 되겠지!" 이러면 망하는것 입니다. 항상 강조 하지만 운동은 뇌로 하는것이며 운동을 정말로 좋아하고 효과를 얻고 싶다면 항상 스스로 조사하고 시도해 봐야 합니다. 가동성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관심을 갖고 조사하고 실행한다면 스트렝스 증가 속도가 훨씬 빨라질것 입니다.


운동 스케쥴


 성장능력은 곧 회복능력과 같다고 봐도 됩니다. 사람마다 태생적으로 회복능력이 다를 뿐만 아니라 성별이나 나이, 생활패턴, 영양 등 각 내외 요인이 존재 합니다. 회복이 빠른 사람들을 위해서 일주일 5일 스케쥴과 회복이 느린 사람들을 위한 일주일 3일 스케쥴이 있습니다.  




 처음 책이 나오고 수년이 지난 지금 기존의 책이 난이도 조절에 큰 어려움이 있다는 것과 유연성과 물구나무를 다루지 않았다는것을 인정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그냥 따라만 하면 결국에는 위에서 말한 7가지 요소를 할 수 있게 되는 책이 나왔습니다. 현재 기초1만 나온 상태라서 다음 단계는 모르겠지만 기초1은 정말 기초중에 기초지만 초보자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기초4 단계까지 마치면 링 스트렝스에 도전 하게 될 기본 신체를 갖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