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살아있는 전설 Jordan Jovtchev과의 면담

2011년 10월자 면담기록


17번째 세계 선수권대회로 향하고 있고 올릭핌 5번 출전 기록을 갖고 있는 Jordan Jovtchev 선수와 그의 이력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 겠습니다. 2월이면 39세에 접어드는 Jovtchev선수는 20년전 인디애나폴리스에서 첫 줄전을 했습니다. 그때서부터 현재까지 살아 있는 전설이며 세계선수권에서 13회 우승 그리고 네개의 올림픽 메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11월 도쿄 세계선수권 대회에서 두가지 역할을 갖고 참석하게 됩니다. 하나는 선수로서 다른 하나는 불가리아 기계체조 연맹 회장으로서 참석하게 됩니다. 그는 미국에서 11년간 훈련후 2007 불가리아 남부에 있는 플로브디브로 돌아왔 습니다.


불가리아의 수도 소피아에서 새로 지은 훈련장에 있는 Jovtchev 선수. 
IG 기자 Christian Ivanov가 Jordan Jovchetv와 면담을 가졌습니다.
 
IG: 하루에 몇시간 훈련 하세요? 일년 내내 훈련 하시나요 아니면 몇주 혹은 몇달 씩 휴식을 하나요?
 
JJ: 아니요, 저는 일년 내내 훈련하지 않습니다. 대게 유럽이나 세계선수권 같은 큰 대회를 하기 몇주 전부터 준비 합니다. 이제는 기계체조 월드컵도 더이상 출전하지 않습니다. 현재로서는 제가 일년 내내 훈련하는 것은 무리 입니다. 연맹에서 행정상 업무도 많을 뿐만 아니라 이제 제 나이에는 몸을 돌볼때가 됐습니다.  알맞는 시간이 있으면 훈련을 합니다. 사업 말이나 주말등등이요.

IG: 지금은 기계체조를 하면 몸의 반응이 어떤가요? 통증같은것이 있나요? 지금도 10년전과 같은 느낌인가요? 

JJ: 물론 10년전과 똑같이 느끼지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느낌이 좋습니다 가볍고 건강한 느낌이요. 현재 몸상태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그러하고 전부터 계속 이두근에 문제가 있습니다. 많이 신경쓰여요. 이두근 문제 이것 하나만 문제 입니다. 안마 종목을 할때 이게 골칫거리 입니다. 이것떄문에 안마를 가장 적게 훈련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종목에도 조금 영향을 줍니다.

IG: 도쿄에서 전종목을 하실 계획 인가요? 

JJ: 네. 그리고 런던 자격시험에서 올림픽 출전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올림픽 5번 출전자 Jordan Jovtchev 2008 스페인 월드컵 결승에서.
 


IG: 지금도 새로운 기술을 배울 수 있나요? 아니면 예전 것을 유지하고 계신가요? 

JJ: 대부분 예전 기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새로운 기술을 변경해서 루틴을 다르게 구성하고 새로운 기술을 얻고 그럽니다
 
IG: 계속해서 경쟁하도록 동기를 만들어주는것이 무었인가요? 40살에 가까와서 계속 선수를 한다는 것을 생각 해 본적이 있나요?
 
JJ: 저의 주된 동기는 우리 불가리안 체조선수들입니다. 비록 팀이 큰것은 아니지만 팀을 갖고 있지요. 선수로 출전하는 저와 함께 저희 팀은 올림픽 출전권을 더 많이 가질 수 있는 큰 기회가 있습니다. 한명, 두명 정말 최고의 경우에는 세명이 출전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한명도 출전 하지 못할 수 도 있구요. 하지만 우린 최소한 한명은 출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 이 나이에 선수생활을 한다는 것을 전혀 생각 해본적이 없지만 지금 하고있네요!

IG: 도쿄나 런던에서 메달을 딸 기화가 있다고 생각 하나요? 더 추가할 기술이 필요 한가요? 

JJ: 글세요. 겸손하게 생각해서 확률은 5-10퍼센트라고 생각 합니다. 제가 할수 있는 한 준비할 것 이고 제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루틴을 할 것 입니다. 아주 강한 중국, 이탈리아, 러시아 그밖에 많은 아시아 선수들이 있지요.


IG: 불가리아는 수많은 전문 코치를 잃었습니다. 불가리아도 러시아 처럼 코치를 다시 데려와서 프로그램을 다시 짜야 된다고 생각 하나요?

JJ: 그게 지금 가능 한지 저는 정말 모르겠습니다. 지금 이곳에는 전문가가 몇명 있습니다. 전 올림피안 Krasimir Dunev 이 국가 대표 코치대표로 있고 연맹의 부회장으로 있습니다. 외국에서 돌아온 다른 전문가들도 있고 최근 은퇴한 전 국가대표 선수 였던 젊은 코치도 몇명 있습니다I 

IG: 2016년 그리고 202년 올림픽에 벌써 대비해서 훈련 중 인가요?

JJ: 불가리아에서 국제적으로 아주 강한 선수를 만들어 내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달 성하기위해 우리는 최고의 노력을 다 할 것 입니다. 우리에게 아주 재능이 뛰어난 어린 남자와 여자 선수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2016년과 2020에 출전 할 수 있을지는 지금으로선 예측 할 수 없습니다.
 
IG: 불가리아 기계체조 연맹 회장의 역할에는 무엇이 있나요?

JJ: 모든것입니다. 제가 하는 역할의 목록이 아주 길어요. 지난 2년동안 20억원 가량의 국제 훈련장 혁신을 처리해왔습니다. 지금은 완성이 됐고 완전히 새로워 졌습니다. 저는 제 역할에 아주 막대한 노력을 쏟았습니다. 후원, 정부와의 다양한 협력 관계 설립,  기업과의 사업, 실제 건설사와의 협력 등. 2년동안 정말 대 혼란 이었습니다. 게다가 다른 연맹으로서 청소년과 성인 국제 팀,  코칭 스태프을 조직하고, 클럽들과 소통하고 협력을 합니다. 이것은 목록의 일부분에 불과 합니다. 맡은일이 정말 많습니다. 
 
IG: 불가리아 연맹 회장으로서 이미 달성한것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시나요 그리고 앞으로 달성하고 싶은 목표는?

JJ: 새로운 훈련장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3년전에 왔을때 불가리아 선수들은 거의 없었어요. 저는 우리가 좀더 조직화되고 연맹으로서 구조화 되는 중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직도 앞으로 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불가리아 기계체조계에 다시한번 활력을 불어 일으키는데 수년이 걸리겠지만 우리가 지금 그 일을 시작 하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2012년 런던 올림픽 예선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넓은 머슬업 분석  (11) 2012.06.08
맨몸운동 소개  (18) 2012.05.20
올 여름 런던 올릭핌 링 체조 관람을 즐기는 방법  (7) 2012.01.23
플란체 2/4편 - 턱 에서 고급턱  (9) 2011.12.27
플란체 배우기 1/4편  (17) 2011.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