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영상

올 여름 런던 올릭핌 링 체조 관람을 즐기는 방법

Jordan Jovtchev



기계체조에서 선수들의 실력을 평가하여 점수를 정해 주는것은 아주 복잡하고 어렵지만 이것은 심판의 몫이고 여러분이 관람하면서 알아야 할 것은 간단 합니다. 
 
10점 만점 점수를 사용하던 이전과 달리 2005년 부터 새로운 점수 체계를 사용합니다. 바로 난이도(difficulty)점수 와 수행(execution)점수를 더하여 최종 점수를 만들어 냅니다.

난이도 점수는 0.0점 부터 시작해서 기술을 펼칠때 마다 점수가 증가 합니다.
수행 점수는 10점 부터 시작해서 실수를 할때마다 점수가 깎이게 됩니다.

이렇게 점수를 합치게 되면 최종 점수가 나오는 것 입니다. 

난이도 + 수행 = 최종

제 생각에 점수 분포는 


 나쁨 ~ 13.0   
 보통 13.0 ~ 14.0   
 좋음 15.0 ~ 16.0  
 아주 좋음 16.0 ~  


16.2점 이상이면 아주 높은 점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와 같은 일반인 들이 채점규칙을 알지는 못해도 선수들을 보면서 몇가지 평가 정도는 할 수 있습니다.

자세와 수행 능력 : 선수들의 자세를 보고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발가락은 항상 끝을 향해야 하고 팔, 다리 그리고 몸통 전체가 곧게 펴있어야 합니다. 기술을 펼칠때 특정 부위가 굽혀있다는 것은 수행 능력이 부족 하다는 뜻 입니다.

떨림 : 스트랭스가 부족하면 버티는 자세를 할때 떨림이 심합니다.

자세 교정 : 예를들어 말티즈같은 동작을 할때 약간 아래로 내려간 발을 들어 올려서 자세를 고쳐잡으면 동작이 깔끔하지가 않습니다. 물구나무 서기를 할때도 앞뒤로 흔들려서 자세를 고쳐잡으면 동작이 깔끔해보이지 않습니다.

충분한 정적 자세 지속 : 십자 버티기와 같이 스트랭스를 이용해서 어려운 자세를 유지 하는 동작을 할때는 반드시 2초 이상 버티고 있어야 인정 해줍니다.  

차별성 : 다른 선수들이 하지 않는 선수만의 특정한 기술을 펼쳐야 합니다. 
 



우선 동영상에 있는 두 선수의 엄청난 노력과 스포츠 정신을 존경합니다. 차이점을 알아 보기 위해서 극단적인 경기 두가지를 비교 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선수는  11.600 점
두번째 선수는  16.550 점




Christopher Schaaf 11.600점


Full이 아니라 straddle 플란체를 사용 했고 팔이 굽혀졌습니다.
흔들기 동작 후에 힘 기술인 straddle 플란체로 가려고 했으나 실패해서 straddle L로 바꾸는 것이 보입니다. 동작 전환이 매우 불안 정합니다.
그이후에 물구나무 밀기를 하는데 팔을 굽혔습니다.
흔들기후에 물구나무서기로 가는데 흔들림이 너무 심합니다.
 



Kevin Tan 16.550점


말티즈, 역십자버티기 흔들림이 거의 없습니다. 모든것이 일직선으로 잘 펴져있습니다.
흔들기 동작이 깔끔했으나 Full 플란체를 하는데 다리가 약간 아래로 기울어서 자세를 고쳐 잡았습니다.
발가락은 항상 끝을 가리키고 힘기술을 할때 할로우가 풀리지도 않고 팔도 완전히 펴져있고 엉덩이를 굽히지도 않고 최고입니다. 



이 처럼 수많은 기술이 무엇인지 정확히 몰라도 기본적인것을 알고나서 선수들이 기술을 어떻게 펼치는지에 대해서 평가하면 경기를 보는데 더 재미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역사상 전 세계에서 단 한명 빅토리안을 할 수 있는 Danny Rodrigues 선수 동영상 입니다.


총점 15.000 (난이도: 6.500; 수행: 8.500)
00:30초 부분 Victor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