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개념

물구나무 팔굽혀펴기와 밀리터리 프레스 차이점

물구나무 팔굽혀펴기 vs 밀리터리 프레스


우선 기계체조에 문외한 사람들은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와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를 혼동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말하는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사실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로서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물구나무 팔굽혀펴기의 가동범위 중 일부분에 속하는 동작으로 머리 윗부분이 바닥에 닿을 때 까지만 내려가는 동작입니다. 

 이것을 밀리터리 프레스와 비교해보면 바벨을 정수리까지만 내렸다 올리는 것과 쇄골까지 내렸다 올리는 차이점으로 설명 할 수 있습니다.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물구나무 팔굽혀펴기


정수리 밀프와 쇄골 밀프정수리 밀프와 쇄골 밀프



 그렇다면 머리물구나무는 쓸모 없는것일까요? 아닙니다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진정한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 과정 입니다. 단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과정일 뿐이지 종착역이 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머리물구나무 팔굽혀펴기에 그치지 않고 물구나무 팔굽혀펴기 까지 할 수 있게 된다면, 물구나무를 팔굽혀펴기시에 엎마나 깊이 내려가는가에 따라서 여러분은 적어도 자기 체중의 밀리터리프레스가 가능해 집니다.


 물구나무팔굽혀펴기와 밀리터리 프레스의 또다른 큰 차이점은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닫힌사슬운동이고 밀리터리프레스는 열린사슬운동입니다. 상체를 사용하는 닫힌사슬운동인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는 스트랭스 뿐만 아니라 유연성과 균형감각도 매우 크게 작용합니다. 


 또한 물구나무 팔굽혀펴기를 하는데 중요한 문제가 있는데 바로 손을 두는 넓이 입니다. 동작의 난이도를 낮추기 위해서 어깨넓이의 1.5배 혹은 2배로 손을 두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서 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머리물구나무, 물구나무 둘 모두 자유 물구나무 서기를 할때와 같은 넓이로 손을 두고 실시해야 합니다. 


 바벨이든 몸무게이든 간에 저항 이용하는건 마찬가지 입니다. 체계적으로 전념하면 어떠한 방법이든지 더 뛰어난스트랭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gymnasticbodie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