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구나무서기

4. 물구나무 서기와 물구나무 밀기

물구나무서기& 물구나무 밀기
Handstands & Press Handstands



물구나무서기와 물구나무 밀기는 상체 스트랭스와 체조의 파워를 발달시키는 필수 요소입니다.
저는 팔굽혀펴기 보다 물구나무가 더 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달리기선수에게 달리기 훈련이 가장 중요하듯이 맨몸훈련에는 물구나무 서기가 가장 중요하고 가장 효과적이고 최종 동작은 그만큼 어렵고 높은 수준의 능력을 요구 합니다. 물구나무서기는 아주 단순하지만 정적 스트랭스 훈련중 가장 효과적입니다.

Sommer 코치는 그의 선수적 능력이 바로 그의 대학코치가 매일 30분 링 물구나무서기를 수행시켰기 때문이라고 믿습니다. 코치는 특히 초급과 중급 선수들에게 어떤 훈련 보다도 더 물구나무 밀기(Press Handstands) 훈련을 하도록 시킵니다. 왜 냐구요? 그의 경험으로 체조선수의 고급수준에 대한 전반적인 재능은 대게 단순하게 물구나무 밀기에 따라 측정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치가 가르치는 정상급 챔피언은 물구나무 스트래들 밀기를 아주 기술적으로 정확한 자세로 연속으로 16-30회를 할수 있었습니다. 


 물구나무 스트래들 밀기(Straddle Press Handstands) 이 동작을 발을 땅에 닿지 않고 연속으로 16-30회
 
여기서 물구나무 밀기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물구나무와 물구나무 밀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물구나무 : 말 그대로 발대신 손을 이용해서 서는 것 입니다.
물구나무 밀기 : 바닥에 손을 댄후 하체가 바닥에 있는 상태에서 몸을 밀어서 물구나무 자세로 들어가는 것 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물구나무 밀기는 어깨 뿐만 아니라 등 하부 즉 코어에도 엄청난 스트랭스가 필요 합니다. 물구나무 밀기는 초급동작이 아니기 때문에 물구나무 서기를 먼저 훈련해야 합니다.

물구나무를 빼고는 맨몸 훈련중 스트랭스, 집중, 팽팽함, 안정, 협응, 균형 그리고 전체 다양한 동작의 유연성을 요구하는 다른 훈련은 없습니다.

실제로 물구나무서기와 물구나무서서 밀기는 특히 조합을 했을때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물구나무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지 않습니다.

턱걸이를하든 머슬업을하든 혹은 플란체를하든 간에 맨몸훈련을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은 벽에 기대지 않는 자유 물구나무서기를 먼저 시작 해야 합니다.

물구나무가 모든 
맨몸훈련의 기초이며 시작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