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 물구나무 달리기
물구나무서기는 닫힌사슬운동으로 힘도 많이 필요하지만 운동신경도 크게 필요합니다. 운동신경 발달은 반복적인 수행을 통해서 숙달을 할 수록 상승하게 됩니다. 이 숙달을 위한 견갑대의 힘이 부족할때 바로 벽 물구나무 달리기가 이를 해결해 줍니다. 소머코치의 WOD는 놓치기 쉬운 여러가지 요소를 훈련 내에 집어 넣기 때문에 균형적인 면에서 매우 좋습니다. 이 중에 바로 벽 물구나무 달리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WOD를 따라 하기 힘든 이유는 자세를 하향 조정해도 따라가기가 너무 힘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법으로든 스트랭스를 어느정도 향상 이뤘다면 일단 전문가인 코치의 WOD를 먼저 따라 해 보고 자신에 맞게 수정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벽 물구나무 달리기의 효과
벽 물구나무 달리기는 소머 코치가 우연히 만들어 냈습니다. 코치의 선수 한명이 달리기 준비운동에 참가하지 못하자 그동안 가만히 서있게 하기 보다 뭐라고 시키자는 생각으로 선수들이 달리기 준비운동을 하는 동안 그 선수에게는 벽물구나무서기를 시켰습니다.
코치는 문제의 선수를 비교적 늦게(14세)에 받았고 그 선수는 견갑대 발달이 다른 또래 선수들에 비해 부족 했는데 특히 힘물구나무서기(press handstand)를 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치는 장난삼아 문제의 선수에게 나머지 선수들이 10분동안 달리기를할 동안 물구나무서기에서 내려오지 말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 선수는 이를 농담으로 알아 듣지 못하고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10분동안 물구나무서기에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힘물구나무서기(press handstand)
이것이 반복되었고 정상적인 선수들이 일주일에 2-3번 10분간 준비운동 전 달리기를 하는 동안 그 선수는 10분동안 벽 물구나무 달리기를 수행 했습니다. 이 것이 몇주간 지속됐고 어느날 밤 문제의 선수는 보여줄게 있다며 코치를 부릅니다. 그 선수는 코치앞에서 전에는 정확하게 1회를 수행 할 수 없던 힘물구나무서기를 연속으로 수차례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이제까지 그 선수의 훈련에서 바뀐점이라곤 준비운동시간에 벽 물구나무 달리기를 추가 한것 하나 뿐 이라는 것입니다.
그 이후 코치는 나머지 선수들 모두에게 달리기 전에 벽 물구나무 달리기를 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흥미롭게도 가장 약한 선수에서 가장 큰 향상이 나타났습니다.
벽물구나무 달리기를 10-20분 간격으로 실험 했고 10분이 오버트레이닝 위험이 가장 적으면서도 가장 효율적인 시간 인것을 밝혀냈습니다. 실험을 일주일에 1일, 2일, 3일, 4일 , 5일을 해봤고 일주일에 4-5번은 너무 많았습니다. 결과는 일주일에 1-2번이 오버트레이닝 증상없이 스트랭스 향상을 나타내는 가장 이상적 숫자 였습니다.
벽 물구나무 달리기 기술을 알기 전에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
- 본격적인 훈련에 앞서 손목과 팔꿈치를 완전하게 준비운동 해야 합니다.
- 필요에 따라서 벽 물구나무 달리기를 하면서 휴식을 취합니다. 팔을 번갈아 가면서 올리고 나머지 팔 하나만으로 버티는 자세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물구나무 서기보다 더 힘이 필요합니다.
- 능력이 부족 할 경우 잠시 내려오는것이 완전히 지쳐서 오래 휴식하거나 고꾸라지는것 보다 낫습니다.
- 처음부터 과하게 자주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주일에 한번부터 시작 하는게 좋습니다.
수행 방법
- 장애물이 없고 앞으로 구를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는곳에서 실시 합니다
- 발을 벽에 두고 위로 걸어가면서 손을 벽과 가까이 가게 합니다.
- 손목을 벽과 완벽하게 붙게 할 필요가 없습니다. 가장 편한한 정도까지 붙습니다.
- 허리를 아치 형태로 만들지 않기 위해서 등 하부에 힘을 줍니다.
- 한쪽 팔을 들어 올려서 어깨를 건드립니다. 그러면 지지를 하고 있는 반대쪽 손은 자연스럽게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힘이 더 필요하게 됩니다.
- 팔을 올릴 때마다 반드시 어깨를 건드려야 합니다. 만약 너무 힘들어서 어깨를 건드릴 수 없다면 잠시 내려와서 추분히 회복 될때 까지 휴식을 취합니다.
- 10분이 너무 벅차면 처음에는 10-30초 수준으로 버티다가 내려오고 다시 올라가는것을 반복하는 방법을 사용 합니다.
- 이 운동의 첫번째 목적은 지속시간으로 쉬지않고 10분동안 계속해서 이 운동을 하는것 입니다.
- 팔을 들어올릴때 더 느리게 하면 더 힘든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벽 물구나무 달리기는 견갑대 스트랭스 향상 뿐만 아니라 물구나무 서기 숙달에도 좋습니다.
- 이 운동은 벽 물구나무서기가 1분 이상 가능 한 분만 시작 할 수 있습니다.
- 1분이 가능 해도 이 운동이 너무 힘들면 중단하고 기본 물구나무서기를 합니다.
- 쉬지않는 벽 물구나무 달리기 10분을 하면 쉬지않는 물구나무서기 30분과 똑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10분은 휴식시간을 뺀 실제 버티는 시간 입니다.
네이버 ME 구독
네이버 me에서 구독하시면 네이버에서 블로그 소식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물구나무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올바른 물구나무서기 자세 (24) | 2012.06.15 |
---|---|
할로우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물구나무 서기 자세 (22) | 2012.01.08 |
5. 벽 물구나무 서기에서 자유 물구나무 서기로 발전 하는 방법 (42) | 2011.09.10 |
4. 물구나무 서기와 물구나무 밀기 (24) | 2011.09.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