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4/12

기계체조 맨몸운동의 특징과 속성 http://bwsc.kr 체조 선수는 힘이 세지만 선수들이 힘이 세지기 위해서 체조를 하는것은 아닙니다. 체조는 연기를 하는 스포츠이며 그 연기 하기 위해 필요한 동작이 아주 큰 힘이 필요할 뿐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기계체조를 시작한는 목적이 단순히 힘 측면이라면 수십년 역사의 기계체조의 장점을 10%도 이용하지 못하게 됩니다. 중력으로부터 자유롭게 움직이는것이 체조의 궁극적인 목적입니다. 그런데 좌식생활을 하는 현대인들이 자유롭게 움직이기고 싶기에는 장애물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수천 수만번 쳐봐야 하는 기타도 처음 연습을 열심히 하면 손가락이 아픈데 전신을 사용하여 이리뛰고 저리뛰는 체조는 두말할것도 없습니다. 악기와 마찬가지로 체조도 수천 수만번의 반복이 있어야 자유자제로 표현하는 경지에 이르게 ..
맨몸운동이란 맨몸운동 철봉, 평행봉, 링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체중에 저항하는 운동 맨몸운동을 하는 사람들중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대게 본인이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속에서 철봉을 가지고 노는 근육질의 남자들을 보면 누구나 다 운동을 시작하고 싶어집니다. 이것이 절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한 가지 목표가 될 뿐 동기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알지 못하는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성공하지 못할까요?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며 왜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열쇠는 자기가 무엇을 그리고 왜 하는지 아는것 입니다. No brain No gain 올바른 목표설정과 동기가 없다면 다람쥐 챗바퀴 굴러가..
오버트레이닝이란? 下 上편에서 이어지는 글 훈련/비훈련 스트레스로 부터 돌아오려면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휴식이 필요 하다는것이 상편의 골자였습니다. 스트레스와 마찬가지로 오버트레이닝은 두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레만은 오버트레이닝을 단기(short term)와 장기(long term)로 구분했습니다. 오버리칭(Overreaching) 오버트레이닝(Overtraining) 기간 단기 장기 필요성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있음 없음 증상 수행력 저하 수행력 저하 단기 오버트레이닝은 오버리칭(overreaching)이라고 하며 선수들은 프로그램 변화를 위해서 의도적으로 하나의 훈련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 관리능력이 없다면 의도적인 단기 오버트레이닝 일지라도 장기 오버트레이닝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오버리칭은 우리와 관계없기..
오버트레이닝 이란 上 1. 오버트레이닝, 도대체 무엇이 문제인가 운동 커뮤니티를 돌아다니다 보면 오버트레이닝이란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그런곳에서 가만히 지켜보고 있자면 여러가지 논란을 볼수 있습니다. "오버트레이닝은 존재 한다 아니다 안 한다" "존재는 하지만 초보자는 도달 할 수준이 안 되기 때문에 신경끄고 열심히나 하라"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사람들이 하는 실수중 하나는 밑빠진 독에 물만 열심히 계속 붓는것입니다. 다이어트에서 이러한 현상이 많이 나오는데 자신의 체질을 모르고 남들이 하는 방법을 무작정 따라하는것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을 할때 혹은 예방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문제에 관한 단어의 정확한 정의를 이해하고 원인을 진단하는것 입니다. 위와같은 혼란도 마찬가지로 오버트레이닝에 대한 개념 차이로 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