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연성

손목->팔꿈치->어깨. 팔과 상체 연결 부위 강화 시키기




상체와 하체를 모두 일(一)자로 곧게 만드는 것도 중요 하지만 팔도 일자로 만드는게 중요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손목(Wrists)부터 팔꿈치(Elbows), 이두근(Biceps) 그리고 견갑대(Shoulder Girdle)가 고루 발달 해야 합니다.

팔을 일자로 만드는 능력의 중요성을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는데 다시 강조하지만 몸을 일자로 만드는 것과 팔을 일자로 만드는 것은 똑같이 중요합니다.

링(still rings) 체조선수들의 거대한 이두근은 고중량 감기(Curl)운동에서 오는게 아니라 링 위에서 팔을 펴고 수행하는 동작으로 만들어 진 것 입니다.

순서대로 시도 해서 가능 한 동작만 꾸준히 하면서 가능한 동작의 범위를 넓히 시기 바랍니다.

1. L-sit

바닥 -> 평행봉 -> 링

2. 물구나무서기

바닥 -> 링

3. 링 버티기


동영상 처럼 팔꿈치를 다 펴서 팔을 완전히 일(一)자로 만들고 링을 바깥으로 돌립니다. 안 돌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두근에 강한 느낌이 올겁니다. 이 상태로 버티는 동작 입니다. 이때 어깨는 움츠리면 안됩니다. 어깨 움츠림과 이두근 자극 두가지에 신경 씁니다.  또한 팔뚝 손목 어디든 링과 접촉 하면 안 됩니다.

3. 링 버틴자세에서 흔들기



흔드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위의 동영상은 흔드는 장면만 알려드리기 위해 올린것 입니다. 저자세는 아주 잘 못된 자세이니 따라 하시면 안 됩니다.

링 버티기와 마찬 가지로 링과 팔 어느 부분도 접촉 해서는 안 됩니다. 링 버티기 만으로 벅차신 분들은 이 동작을 하면 안 됩니다. 

1) 여러분은 링에서 버틴 자세로 몸을 앞 뒤로 흔듭니다. 이때 링은 되도록 흔들리지 않게 합니다. 

2) 이제 몸은 수직 상태로 가만히 고정하도록 노력하면서 팔만 앞 뒤로 흔들어서 링이 앞뒤로 흔들리도록 하는 것 입니다. 이 동작은 초고난이도 이기때문에 1)번이 쉬운 분들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걸 어떻게 훈련 할까요?

기본개념 11번째 글에서 본 것 처럼 가볍게 매일 하거나 밀기 훈련을 할때 끼워 넣어서 같이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