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개념

맨몸운동이란



맨몸운동

철봉, 평행봉, 링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체중에 저항하는 운동



맨몸운동을 하는 사람들중 목표달성에 실패하는 분들이 많은 이유는 대게 본인이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동영상 속에서 철봉을 가지고 노는 근육질의 남자들을 보면 누구나 다 운동을 시작하고 싶어집니다. 이것이 절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한 가지 목표가 될 뿐 동기가 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인터넷으로 알지 못하는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그런데 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우리는 성공하지 못할까요? 자신이 지금 무엇을 하며 왜 하는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성공의 열쇠는 자기가 무엇을 그리고 왜 하는지 아는것 입니다.




No brain No gain


올바른 목표설정과 동기가 없다면 다람쥐 챗바퀴 굴러가든 제자리만 돌거나 퇴보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맨몸운동의 특징 중 하나는 긴 시간동안 기본기를 닦아야 한다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못된 욕심으로 부상을 입으면 네 다섯배의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정도면 사실상 운동을 접어야 합니다. 잘못된 욕심은 목표에 동기에 대한 잘못된 이해때 문에 발생합니다.

성공적인 목표달성을 위해서 무엇을 그리고 왜 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단계속성 별로 "나"를 중심으로 세분화 해 보겠습니다.


1. 직업 vs 취미


직업 : 생계유지를 위해 하는 일

취미 : 금전적 목적이 아닌 기쁨을 얻는 활동 (취미가 금전적 목적이 될 수도 있겠지만 직업과 대비된 정의를 위해서 사용 했습니다)


우리가 하는 맨몸운동은 취미기 때문에 여기서 인지해야 할 사항은 직업이 아니므로 목표 수준 설정을 엘리트 기계체조 선수것과 같게 하면 안 된다는 것 입니다. 어디까지나 오락활동에서 끝나야 합니다.


2. 육체활동 vs 지식활동


육체활동 : 지식활동의 반대로 육체를 사용하는 활동

지식활동 : 육체활동의 반대로 주로 지식을 사용하는 활동


뇌를 사용하는 점에서 동일하지만 육체활동은 주로 움직이는 활동입니다. 맨몸운동은 전적으로 육체활동이지만

정신적인 활동이 육체활동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3. 스포츠 vs 비 스포츠


스포츠 : 운동경기를 하는 육체활동

비 스포츠 : 운동경기를 하지 않는 육체활동


스포츠는 운동경기를 하는 활동으로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을 선수라고 부릅니다. 맨몸운동은 스포츠 속성이 있기 때문에 운동경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단련 vs 경쟁


단련: 단련은 남과 경쟁을 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수련하는 활동 

경쟁: 경쟁은 남과 자기 능력을 비교하여 우위를 점하는 행동


스포츠는 단련을 통해 경쟁을 하지만 여기서 맨몸운동은 단련 쪽에 더 가깝습니다.


5. 내부저항 vs 외부저항


내부저항 : 체중을 이용 

외부저항 : 체중 외 중량을 이용


·외부 저항 에서 도구의 사용 유무는 상관 없습니다. 자신의 체중을 사용하는가 아니면 체중 외 다른 중량을 사용하는가의 차이 입니다.





즉 맨몸운동은 단련을 위해 철봉, 평행봉, 링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자기 자신의 체중에 저항하는 취미 스포츠 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