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본개념

절대로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해서는 안 되는 이유

  여러분은 절대로 살을 빼기 위해 운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운동은 우리가 살을 빼려고 사용하기에는 지나치게 좋은 도구이기 때문 입니다. 


  게다가 살을 빼기위해서 운동을 하다간 살이 더 찔수도 있습니다.




 무슨 말도 안 되는 소리냐구요? 어이가 없어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려는 분들, 잘걸렸다 코웃음을 치면서 즐겨찾기 운동폴더에 추가해 놓은 저명한 학술지에 나온 논문 데이터 링크를 가지고 반박을 하려는 분들, 상의를 탈의한 엘리트 올림픽 선수들의 증거 사진을 보여주려 하는 분들. 잠시만요?


 "살을 빼려고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비과학적이지만 포괄적인 생각으로 문제에 접근하면 본질을 볼수 있습니다. 


물론 운동을하면 선명하고 날씬한 몸을 만드는것이 가능하다는것을 알고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 몇가지를 빼고 사람의 체성분이 더 좋아 진다는것을 입증하는 수많은 연구가 이미 있는것도 맞습니다. 



조각같은 몸을 가진 출발 드림팀에 나오는 권태호나 해병대를 전역하고 야생에서 고생한 오종혁이 매일같이 시간이 없으면 짬을 내서라도 중독자처럼 빠짐없이 운동을 하는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15만원에 X아이쿠를 팔고 있는 성공한 기업가 빡빡이 숑니가 배출한 많은 사람들이 운동으로 체중감량에 성공하고 체중을 유지하고 있다는것도 맞습니다. 체중조절연구소에는 사람들이 운동으로 수십 킬로그램을 감량하고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는 기록이 있다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어떻게 살을빼려고 운동을 하다가는 살이 찔수 있다는 말을 할 수 있을까요?


 왜냐하면 우리가 그토록 좋아하는 "순수하게 과학적인 연구결과"는 다양한 간섭에 대한 생리적이고 정신적인 개인의 반응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우리는 1을 대입하면 1이 나오는 기계가 아닙니다. 






 우리가 살을 빼기 위해서 운동을 하지 말아야할 두가지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g



 첫째로 살을 빼기위해 하는 운동은 즐기기가 힘듭니다. 우리가 특히 살을 빼기위해 운동을 하게 되면 대부분이 운동을 하는것에 대해서 불평을 하거나 자신의 처지에 대해서 분하게 생각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무언가가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되면 그때부터 이것은 "일"이 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알다시피 일은 재미가 없습니다. (저는 일이 재미있는데요? 라는 말이 떠오르는 Mr.시리어스분들은 제발...)  


 운동이 일이 되기 시작하면 누군가가 여러분이 강제로 하게 만들지 않는 이상 이것을 계속해서 꾸준히 하게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아주 안타까운 일입니다. 운동은 우리가 상상하는것 이상으로 건강에 매우 좋은 영향을 주는데 이 좋은것을 놓치게 되기 때문 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반복적인 운동을 하게 되면 하루 생활중에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는 특히 운동을 했는데도 몸무게 감량을 보지 못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 나는데 이는 체성분 향상이 아닌 악화로 이어지게 됩니다.







 둘째로 운동으로 효과를 보지 못하면 오히려 더 살이 찌게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막대한 양의 운동을 하거나 녹초가 될정도의 강도의 운동을 하지 않는이상 운동으로 눈에 띄는 체중감량을 할 수 없습니다. 


 운동을 살을 빼기위한 도구로 사용하려면 꾸준히 하지 못할 정도의 양을 해야만 합니다. 숀리가 방송에서 보여줬던 TV 프로그램처럼 살을 빼려는 사람들이 숙소를 잡고 합숙을 하면서 일이나 가족의 의무를 포기하고 일과의 전부를 체중 감량과 관련된 활동으로 채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으로 살이 빠지기도 전에 몸이 먼저 상해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운동을 살을 빼기위한 도구로 사용해 본적이 없다면 마지막 결과는 전보다 날씬해 지는대신 더 살찌게 될 뿐 입니다. 


 일반적으로 지나친 수준의 운동을 하면서 운동을 지나치게 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시작 할때 결국에는 살이 더 찌게 됩니다. 운동을 하거나 체중 감소를 하면 혹은 신체 활동을 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대부분이 그렇지 못합니다. 


 운동은 아주 훌륭합니다. 운동은 특히 노인이나 건강을 되찾는 사람들에게 생활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가장 위대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운동은 재미로 하세요. 마당쓸기, 자전거타기, 암벽등반, 수영, 등산, 줄넘기, 훌라훕, 애완견과 산책 더나아가서 체조나 역도를 하는것은 책상에 앉아서 컴퓨터를 하는것이나 쇼파에 앉아서 드라마를 보는것 침대에 누워서 태블릿으로 밀린 쇼프로그램을 보는것보다 언제나 유익합니다. 

  

 운동을 새로운 기술을 익히기 위해 사용 한다고 생각 하세요. 계단을 올라가도 숨이 차지 않기 위해서 운동을 하세요. 스포츠를 즐기도록 운동을 하세요. 운동을 하세요. 나아가서 여러분의 삶을 윤택하게 그리고 충만하게 해줄것이기 때문입니다. 운동이 일이 아닌 오락이 되면 누가 시키지 않아도 더욱 더 자주하게 될것 입니다. 외부의 동기부여가 필요 없는 자신이 동기부여가 됩니다.


 운동을 고작 살을 조금 빼기위해 필요악으로 하면 비참해 질뿐이며 애초에 필요한 시간보다 몇년을 더 보내야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을 고작 살을 빼기 위해서 사용하기에는 그 값어치가 매우 높습니다. 운동으로 정신과 육체 건강을 모두 챙기세요.